본문 바로가기

Expressions/명대사모음(expressions)

왕좌의 게임 속 매력적인 영어 표현-4(Expressions in Game of Throne)

왕좌의게임(Game of Throne)의 대사에는 엄청나게 매력적인 표현들이 많은데 그중에서 하나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이번 표현도 티리온 라니스터와 바리스의 대화가 오가는 도중 나온 표현인데요. 

조프리 왕의 라니스터 가문과 스타니스가 이끄는 바라테온 가문의 블랙워터(blackwater) 전투에서 라니스터 가문이 승리하였고

승리의 숨은 공신에는 티리온 라니스터가 있었습니다. 조프리 왕은 자신의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숨었지만 티리온 라니스터는

전장에 합류하여 군대를 이끌었죠. 그런데 전투가 진행되는 와중에 라니스터 가문의 킹스가드(왕을지키는호위관)가 갑자기 티리온 라니스터를 죽이려고 하였고 이를 포드릭이라는 부하가 막아줍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티리온 라니스터와 바리스의 대화에서 티리온 라니스터는 

화가 잔뜩 나서 범인을 찾아내고 벌하려고 하는데 바리스가 자신이 거세 당한 사연을 풀면서 마법사에게 복수한 과정을 설명하며 이렇게 말합니다. [시즌3 ep4 08:00]

바리스 (Varys) : 

"영향력이라는 것은 인내심의 결과랍니다. 누군가의 비밀을 훔치는 것이 지갑을 훔치는 것보다 낫다는 걸 배웠습니다.

영향력이란 잡초처럼 자란답니다. 저는 영향력을 인내로 돌보면서 제 영향력이 붉은 성을 너머 세상에 퍼질 때를 기다렸죠.

아주 특별한 것을 손에 넣을때까지..."

(influence is largely a matter of patience, I have found and soon learned that the contents of a man’s letters Are more valuable than the contents of his purse. Influence grows like a weed. I tended mine Patiently until its tendrils reached from the red keep. All the way across to the far side of the world. Where I managed to wrap them around something very special.)

바리스는 자신을 던져 죽이려 하고 거세시키고 죽음의 문턱까지 맛보게 한 마법사에게 복수하기 위해서 살아남기로 결심했고 구걸도 하고 남은 몸뚱이를 팔며 근근이 연명하다가 그 후로 도둑이 됐고 사람들의 비밀을 훔치는 것이 지갑을 훔치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하여 결국에는 소의회의 첩보 대신으로 일하게 되었지요.

위의 표현은 눈 앞의 복수에 전전긍긍하여 일을 그르치지 말고 인내심을 가지고 복수의 기회를 기다려라는 뜻으로 해석되는데요. 이 표현을 보자마자 뭔가 우리 인생에서도 너무 와 닿고 나에게도 정말 살이 되고 득이 되는 표현이라는 것을 체감하였고 이렇게 글로 남기게 되네요.

인내심이라는 것이 복수라는 것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면서 프로젝트나 취미 혹은 새로운 무엇인 가를 시작할 때 제대로 맛보지도 못한 상태에서 자의나 타의에 의해서 그만두거나 포기하거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하는 결과는 쉽게 찾아오지 않는 법이고 정말 혹독하고 지독한 노력과 인내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언가를 포기하거나 그만두고 싶을 때 이 문구를 보면서 모두 자신의 마음을 한번씩 다 잡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왕좌의 게임 속 캐릭터 바리스의 인내심에 관한 깊은 의미가 담긴 표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영향력이라는 것은 인내심의 결과랍니다. 누군가의 비밀을 훔치는 것이 지갑을 훔치는 것보다 낫다는 걸 배웠습니다.

영향력이란  잡초처럼 자란답니다. 저는  영향력을 인내로 돌보면서  영향력이 붉은 성을 너머 세상에 퍼질 때를 기다렸죠.

아주 특별한 것을 손에 넣을때까지..."

(influence is largely a matter of patience, I have found and soon learned that the contents of a man’s letters Are more valuable than the contents of his purse. Influence grows like a weed. I tended mine Patiently until its tendrils reached from the red keep. All the way across to the far side of the world. Where I managed to wrap them around something very special.)

 

바리스 (Varys)